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Chrome extension Secure Shell 로 AWS 연결하기

우선 Secure Shell 은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으로 여기에서 받을 수 있다.

프로젝트 진행 중에 AWS 인스턴스에 접속을 해야 하는데 Pem 파일만 받은 상태라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서 연결하면 된다.

Public Key 생성

ssh-keygen 명령을 통해서 pem 파일로 부터 pub 파일을 생성해야 한다. 아래의 명령을 이용하면 된다.

> ssh-keygen -y -f aws_test.pem > aws_test.pub

만일 ssh-keygen 이 없는 경우라면 다음과 같이 설치 또는 확인을 해 보면 된다.

  • Linux 라면 기본 제공되는 것이고
  • Windows 에 puttygen 설치 또는 이미 설치되었다면 폴더 확인
  • Windows 에 git 설치 또는 이미 설치되었다면 ...Git 설치 경로\usr\bin 폴더 확인

확장자 제거

다른 프로그램도 동일한 것인지는 모르지만 Secure Shell 에서는 pem 화일의 확장자가 없어야 한다. 따라서 aws_test.pem 파일을 aws_test 파일로 이름을 변경한다.

Secure Shell 접속 정보 설정

위의 화면에서 username, hostname 을 입력하고 Import... 버튼을 눌러서 위에서 생성한 aws_test, aws_test.pub 파일 두개를 선택하면 Identity 항목이 [default] 에서 [aws_test] 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접속이 가능하다.

기타 권한 설정

위와 같이 작업을 진행했지만 permission denied (publickey). 라는 메시지가 나온다면 해당 Pub 키 파일에 접근 권한이 없을 수 있으므로 폴더 또는 해당 파일에 대한 속성 > 보안 탭에서 현재 사용자에 대해서 전체 권한 (Full Access) 을 설정해 주면 된다.

만일, 그렇게 설정한 상태에서도 동일한 오류가 발생한다면 속성 > 보안 탭에서 상속부분을 제거하고 다른 사용자들도 모두 제거를 하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류가 발생한다면 다른 이유 (파일 명이 서로 다른 상황, ....)가 있을 수 있으므로 확인해 보도록 한다.

Written by Morris (ccambo@gmail.com - MSFL)

728x90
반응형
댓글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