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MSVCR 관련 오류

“MSVCR (Microsoft Visual C++ Runtime)” 관련 오류는 어플리케이션을 직접 개발해서 배포하거나 아니면 다른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서 사용할 때 흔히 발생하는 오류 중에 하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 그러나 조치를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오류가 계속 반복되는 경우라면 상황을 잘 파악해 봐야 한다.

일반적인 발생 원인

거의 대부분은 MSVCR 라이브러리가 설치되지 않았기 떄문에 발생한다. 주로 볼 수 있는 오류 상황은 다음과 같다.

라이브러리를 찾지 못하는 경우

설치가 되지 않은 상황이거나 아니면 버전 또는 아키텍처와 관련되어 라이브러리를 로드할 수 없는 경우도 존재한다.

라이브러리를 로드하지 못하는 경우

오늘 이 게시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설치도 로드도 모두 잘 되었지만 사용 중에 오류가 발생하면서 어플리케이션이 종료가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는 아마도 C++ 코드 작성에서 메모리 처리를 하면서 OS 특성을 타는 부분일 것으로 예상된다.

발생한 오류는 예외 코드 0xc0000417 이며 발생한 모듈은 MSVCR90.DLL 이다. 좀 더 구체적인 상항은 덤프된 정보를 분석해 봐야하지만 일반적인 해결 방법을 적용해 보도록 한다.

해결 방법

해결 방법은 구체적인 오류 발생 정보가 없는 경우라면 아래와 같이 단순하게 적용해 볼 수 있다.

설치가 안되었거나 로드할 수 없는 경우

설치가 안된 상태이거나 설치에 문제가 있거나 아니면 다른 버전과의 문제가 있다면 프로그램 및 기능 을 통해서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것을 제거한 후에 재 부팅해서 다시 설치하는 방식을 사용하면 된다.

프로그램 설치 리스트

설치를 해서 필요로 하는 버전과 아키텍처가 맞는지를 확인해 봐야 한다. 필요하다면 다른 버전의 배포판도 검토해야 한다.

설치 및 로드 후 문제가 있는 경우

설치도 모두 되어 있고, 정상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도 되지만 특정한 상황에서 오류로 종료되는 경우라면 작성한 개발 코드가 OS 아키텍처나 특성 상의 문제가 내포하고 있는 경우가 대 부분이다.

따라서 이런 경우는 어플리케이션에서 문제를 해결한 새 버전을 배포하지 않는 한은 어플리케이션 호환성을 설정해 주고 실행해서 문제가 없는 상황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키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문제가 되는 어플리케이션의 "속성 창"을 열고 "호환성 탭"을 선택한다.

어플리케이션 호환성 설정

그림에서 빨간 박스로 처리한 “호환성 문제 해결사 실행” 을 누르면 "호환성 마법사"가 동작을 하는 것이고, 익히 겪어본 상황(?) 이라면 파란 박스로 처리한 부분을 직접 설정해서 사용하면 된다.

호환성 문제 해결사는 관련된 문제 요소를 검증해서 자체적인 규칙으로 호환성을 설정한 후에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호환성 권장 설정

권장 설정을 선택하면 해당 프로그램을 테스트 할 수 있도록 제공하므로 반드시 “프로그램 테스트…” 를 눌러서 호환성 환경에서 어플리케이션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호환성 테스트 실행 및 설정 반영

위의 호환성 테스트 실행에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하면 다음 버튼을 눌러서 호환성 설정을 어플리케이션에 반영해야 한다. 반영된 설정으로 다음 실행부터 계속 적용이 된다.

Importants

설정이 저장되어 잘 실행된다고 해도 Windows Update 등과 같은 처리가 진행되면서 기존의 호환성 설정 정보가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발생하므로 문제가 발생할 경우는 다시 호환성 설정을 처리해 줘야 한다.

결론

개발자들이 흔히 간과하는 것이 개발 환경과 실행 환경이 판이하게 다를 수 있다는 점이다. 개발 환경에서 모든 설정을 해 놓고 어플리케이션이 잘 돌아간다고 하는 것은 전혀 다른 사용자의 환경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반증이다. 따라서 개발이 완료된 상태라면 블라인드 테스트와 배포 테스트를 통해서 어플리케이션의 실행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나 설정이 빠진 것이 없는지를 모두 검토해 봐야 한다.

Notice

간혹 msvcr90.dll 파일을 직접 복사해야할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다음의 경로를 검토해 보면 된다.

  • 32 bit인 경우 : C:\Windows\System32
  • 64 bit인 경우 : C:\Windows\SysWOW64

References

728x90
반응형
댓글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